이에 주민들과의 융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지역 경제를 지키고 있는 석바위 새마을금고 이재계(사진) 이사장을 만나 침체된 경기 속 서민경제를 지켜내는 은행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석바위 새마을금고는 직원 친절도가 우수하기로 유명한 은행이다.
친절은 이 이사장의 강조사항으로, 그는 회의 때마다 늘 친절을 강조한다.
그 결과, 석바위 새마을금고는 친절한 은행으로 소문났다. 이는 그의 운영 철학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그는 “직원들끼리의 융합을 토대로 주인의식을 갖고 주민들과의 관계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친절이 배경이 되어 서민금융에 강하다는 인식을 갖는 새마을금고의 타 은행 대비 장점은 그가 직접 동네 주민으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는 “주민들의 생활을 눈으로 보고, 듣고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믿고 거래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새마을금고의 강점은 햇살론, 영세기업지원 등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이 다양하다는 것과 주민들이 은행을 드나들 수 있는 문턱이 낮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1금융권은 여신행위 등의 복잡한 절차가 많아 주민들의 발길을 머뭇거리게 하지만 우리 은행은 그렇지 않다”며 “특히 타 은행들은 보험회사와 동반해 굴지의 사업을 펼치지만 우리는 방판없이 직거래로 운영되어 비용이 저렴하다”고 했다.
이어 “매년 목표한 바를 달성해 성취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영업방침, 운영방침 등 원칙을 저버리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새해를 맞아 “주민들과의 유대관계를 잘 이어나가 조금씩 발전하는 은행이 되겠다”며 “사고없이 주민들의 재산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말했다.
/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