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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 도입 무산 땐 ‘동탄시’ 분리운동 추진하겠다”

불투명한 교통 대책 불만 고조
지역 정치인 미온적 태도 비난
입주민들, ‘분리’ 주장 힘 얻어

<속보>동탄시로의 행정구역 분리(본보 3월 29일자 4면 보도)는 신교통수단(트램) 도입여부에 좌우될 전망이다.

입주민 사이에선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동탄 1·2호선 건설 무산에 대비한 동탄시 분리 서명운동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30일 동탄2신도시 입주(예정)자 등에 따르면 LH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으로 동탄 트램 1·2호선 건설계획은 불투명한 상태다.

지난해 LH가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동탄 1·2호선 트램(경전철) 건설계획을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당시 LH는 트램의 ‘광교∼동탄2∼오산’ 및 ‘병점∼동탄2’ 노선과 인덕원∼수원선 일반철도 구간과의 중복을 이유로 들었다.

이때문에 세대당 4천만~5천만원씩 낸 주민들의 교통유발분담금도 동탄2신도시가 아닌 인덕원~수원선 건설에 쓰일 판이다.

당초 LH 등이 약속한 신교통수단(트램) 도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동탄2신도시 일대는 불안감으로 술렁이기 시작했다.

특히 해당지역 국회의원마저 입주민들의 현안 해결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면서 ‘동탄시 분리’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미 인터넷상에선 ‘차라리 동탄시로 분리하는 게 낫다’는 내용의 댓글이 잇따르는 등 분위기가 점차 무르익고 있다.

사업주체 및 시행사, 관할 지자체 등으로부터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는 상황에서 행정구역 분리가 대안이라는 것이다.

실제 동탄 1·2신도시와 인근 화성 및 용인 일부지역 인구만 합쳐도 80만명을 훌쩍 넘어 전혀 불가능한 얘기가 아니다

최병규 동탄2신도시 입주자총연합회장은 “사업시행사인 LH는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고, 지역구 주민들의 이익을 대변할 국회의원은 정작 신도시 입주민에게 필요한 동탄 1·2호선은 외면한 채 수원~인덕원선 건설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주민들 사이에선 LH와 경기도, 화성시, 지역 국회의원 누구에게도 더 이상 기대할 게 없어 차라리 동탄시로 분리하는 게 낫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며 “만일 동탄 1·2호선 건설계획이 무산되면 입주민의 뜻을 모아 동탄시 분리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현민기자 hmyun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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