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나 각종 위험에 빠진 국민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단언컨대 ‘112’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경찰은 과거 오원춘 사건의 112 초기대응 미숙 등 크고 작은 잘못으로 ‘단언컨대 112’라는 미사여구가 무색할 정도로 국민에게 커다란 실망을 안겨 드린 것도 사실이다.
이런 뼈아픈 경험을 교훈삼아 우리 경찰은 범죄와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확보를 정책 최우선 순위로 두고, 특히 예방을 우선하는 기초치안을 확고히 해 나가기 위해 ‘112신고 총력 대응체제’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먼저 중요사건에 형사·교통 등 기능에 관계없이 가장 가까운 경찰관에게 우선 지령하여 현장출동·대응의 신속성을 높였으며 또한 주요 강력사건 발생시 초동단계부터 경찰서장, 형사과장 등이 직접 임장하여 현장지휘체계를 강화하고, 생활범죄수사팀 신설 등 국민 일상생활 치안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필자가 속한 경기지방경찰청은 정용선 청장 부임 이후 중요사건 발생시 서장, 청장 등의 지휘부와 일선 경찰관이 현장 상황에 대하여 같이 고민하고, 시시각각의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SNS의 단체 채팅방을 활용하는 스마트 보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세밀하고 효율적인 상황관리 및 현장경찰관들의 대응역량까지 한층 더 강화되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우리 경찰은 반드시 ‘안전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그러나 ‘안전 대한민국’은 우리 경찰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국민들의 올바른 112신고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허위·장난신고는 절대 안된다. 둘째, 단순 경찰민원은 182, 생활민원은 정부민원콜센터 110, 시도민원콜센터 120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