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탈선사고를 상부에 훈련상황으로 허위보고한 인천교통공사의 부도덕한 행위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8월 7일 오후 9시 30분 인천지하철 2호선 운연역 차량기지에서 바퀴가 선로를 벗어난 탈선사고가 발생했다. 이 소식은 인천교통공사 직원들을 통해 소문이 났고, 언론도 즉각 이 사고를 취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고 다음날 브리핑을 가진 인천교통공사는 미리 계획한 모의훈련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두 달 후인 최근 탈선사고 당시 폐쇄회로 영상이 외부로 공개되면서 이는 거짓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시민들을 향해 일종의 사기극을 벌인 것이나 다름 없었다.
사고 당시 전동열차는 운연역 종점에서 승객들이 모두 내린 뒤여서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중간에 탈선을 했다면 열차의 전복과 큰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아무리 인명피해가 없었다고는 하지만 취재진을 속이고, 인천시와 국토교통부 등 상부 기관에 훈련상황이었다고 허위보고한 것은 시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것이다. 혀를 찰 노릇이다. 실제상황에 대비해 불시에 훈련을 했다고 거짓말을 했다. 전동차마저 일정 간격을 두고 틀어지게 놓으면서 고의로 탈선을 시켰다고 그럴듯하게 거짓으로 포장한 인천교통공사의 배짱은 어디서 나온 것인지 한심하기 짝이 없다. 탈선사고 소식을 보고받은 경영진은 복구작업을 훈련상황인 것처럼 가정해 실시하기로 하는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인천지하철 2호선은 지난 7월 30일 개통 이후 1주일 만에 9건의 장애로 운행중단 사태가 반복됐다. 여기에다 탈선소식까지 알려지면 그 비난은 감당키 어려웠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또 인명피해가 없었다고 해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동을 보임으로써 더 큰 비난을 받게 됐다. 차라리 사실대로 이를 공개하고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는 게 옳은 일이었다. 진실은 언제나 밝혀지며, 거짓말을 또다른 거짓말을 낳는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어린 아이 수준의 거짓말을 했다는 것은 도덕적 해이의 수준을 넘어 유치하기까지 하다.
인천교통공사는 여론의 비난이 확산되자 지난 7일 이광호 경영본부장, 조신구 기술본부장 등 2명을 직위해제하고 종합관제소장과 팀장 등 2명을 대기발령 조치했다. 또 인천시의 감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해임·경고·주의 등 관련자들을 징계할 계획이다. 시장과 언론 그리고 시민을 속인 행위는 앞으로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 사고를 떠나서라도 지방공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윤리와 도덕성을 저버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