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연맹 분석의뢰 결과 발표
한국프로축구연맹은 ‘KEB하나은행 K리그 2017’ 경기의 스폰서십 효과가 1천43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프로축구연맹은 미디어분석 전문업체인 ㈜더폴스타에 의뢰해 이번 시즌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2부 리그) 전 경기와 플레이오프를 대상으로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노출 효과를 금액으로 산출한 결과 총 1천439억3천721만원으로 분석됐다고 27일 밝혔다.
‘KEB하나은행 K리그 2017’의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기존 미디어는 물론, 인터넷 뉴스·영상 및 각종 뉴미디어 매체 등을 통해 이뤄진 K리그 주요 후원사의 브랜드 노출 효과를 분석한 결과다.
2017시즌 K리그 후원사 가운데 타이틀스폰서인 KEB하나은행이 639억 1천473만원으로 가장 많은 브랜드 노출 효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브랜드 노출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미디어는 TV 중계로 지난 시즌 K리그는 TV에 총 555회 중계됐으며, 총 555만 2천786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TV 중계를 통해 이뤄지는 모든 스폰서십 브랜드 노출(경기장 내 광고, 가상광고 포함) 시간은 총 1천851시간34분이며 노출 효과는 총 980억 231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스폰서십 효과 1천439억원의 68.1%에 달하는 비중이다.
또 K리그와 관련된 TV 뉴스와 TV프로그램을 통해 총 266억 134만원의 브랜드 노출 효과가 나타났고 신문 등 인쇄 매체에서는 21억 123만원의 노출효과가 발생했으며 온라인 뉴미디어 채널에서의 브랜드 노출 효과는 총 172억 3천232만 2천원으로 파악됐다.
이는 각종 온라인 뉴미디어 채널에서 유통된 뉴스, 경기중계, 경기 영상 등의 콘텐츠 내 스폰서십 브랜드 노출을 대상으로 분석한 것으로 최근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콘텐츠 소비환경을 반영해 온라인 뉴미디어 채널의 스폰서십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맹은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 측정을 통해 2017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평가 및 분석해 더 나아가 장기적인 시장환경 재편을 반영, K리그 콘텐츠 및 스폰서십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정민수기자 j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