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달(달려간 곳은 달라집니다)’ 민생경제 현장투어에 나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첫 방문지인 평택지역 자동차·자동차부품 기업인들을 만나 관세정책에 대한 피드백을 청취했다.
김 지사는 20일 평택항 마린센터 회의실에서 자동차 수출관련 기업 간담회를 열고 “이미 두 차례 걸쳐서 대응 방안을 발표했고 바로 실천에 옮겼다. 오늘 세 번째 만남을 갖고 현장 의견을 듣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새 정부가 대책을 준비하고 있지만 어떤 조치가 되더라도 실제 업체들의 현실적 어려움과 애로를 알고 정책을 만들어서 집행까지 시차가 있을 것이고 꼼꼼히 챙기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도는 제1국정파트너로서 시차 문제로 신속히 나서지 못하는 부분, 현장과 직접 접목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지난 3월 간담회에 참석했던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한국후꼬꾸(주), 아이비스 등 자동차·자동차부품 기업인들이 자리했다.
기업인들은 “철강과 자동차가 나눠 관세 부과되다 보니 특히 자동차 하체 쪽에 해당하는 부품 기업들의 상황을 봐야 한다”, “일본차, 유럽차 대비 2.5% 추가 관세로 인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위기에 대한 불확실성 아직 많은 많큼 지원체계가 연속성을 갖고 언제든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달라“ 등 지난 간담회 이후 도가 추진한 정책들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내놨다.
이밖에도 “비용 지원도 좋지만 지원 문턱을 낮춰야 한다”, “미국 내에서 조달이 안 되는 부품에 대해선 보다 낮은 관세가 부과될 수 있도록 협상이 필요하다”, “중소기업들이 정책을 인지할 수 있도록 잘 홍보하고 북미 현지 진출도 적극 지원해 달라”, “소프트웨어와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인력 양성, 중소 부품사간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도는 ▲특별경영자금 확대 ▲기업 경쟁력 강화 G-펀드 조성 ▲기업옴부즈만 현장컨설팅 추진 ▲부품 제조업 고용위기 대응 프로젝트 ▲친환경차 부품 수출기업 인증 지원 ▲미래 모빌리티 테크쇼 개최 ▲무역위기 대응 글로벌 통상환경 지원단 구성·운영 ▲수출판로 다변화·신시장 개척지원 등 추가지원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세 부과 피해 수출기업 특별재난지원금은 기존 500억 원에 500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가칭)관세 피해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 펀드는 5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내년 본격 투자한다.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의 근로자 이탈 방지를 위해선 재직자 건강검진·심리상담·의약품 구입 등 최대 100만 원, 기업 공공요금·보험료·산업안전 물품 구입 등 최대 500만 원을 지급한다.
또 해외규격인증 획득 지원금은 최대 2000만 원이다, 이달 10개사 모집을 마치고 다음 달 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유관 실·국장들에게 “도가 직접 나서서 협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앙정부가 잘 해줄 것이라고 믿고 협상 결과에 따른 조치를 잘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공급망 생태계가 한번 망가지면 복원이 어렵다. 타이밍을 놓치면 나중에 더 큰 손해를 본다”며 “도가 가장 발 빠르게 공급망 생태계를 잘 유지하고 지탱하기 위해 지원과 협력을 정부와 같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식당, 무더위 쉼터, 전통시장 등 평택시 내 다양한 민생 현장도 찾았다.
김 지사는 “오늘 도민들의 현장 목소리, 자동차 부품업계를 포함한 중소기업 애로에 대해서 경청했다. 또 격의 없는 쌍방 소통을 나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부 나왔던 의견들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해결한 것도 있고 돌아가서 바로 해결할 계획에 있는 것들도 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인, 힘든 처지에 있는 분들 더 기운 내시도록 정책으로 뒷받침 하겠다”고 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