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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래철교 철거 빠른시일 내 합의점 도출하길

 

협궤철도 수인선이 지나가던 교량인 소래철교가 불법쓰레기 및 안전문제로 철거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인천 남동구와 시흥시의 입장이 달라 대책 마련이 늦어지고 있다.

문제의 소래철교에 대해 시흥시는 매일같이 몰려드는 관광객으로 월곶 신도시지역이 무질서한 주차와 쓰레기 무단투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철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 남동구는 보강공사를 거쳐 원형을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역사적인 근대문화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도 다리는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래철교가 철거될 경우 인천 소래포구 지역의 상권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어, 인천 남동구와 상인들은 철거를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시흥시는 관광객들로 인한 불법주차와 쓰레기들로 많은 행정력이 소모되고, 다리 위에서 좌판을 깔고, 영업을 하는 상인들과 이로 인한 비위생적인 음식판매에 대한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또 시흥시는 현재 손실이 심각한 수준에서 사람의 통행을 전제로 무조건 보전하자는데는 동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보행통로를 폐쇄하고 근대 문화재로 보존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최근 시흥시 구간에 있는 교대와 교각 하단부가 심각히 손상돼 있고, 이동통로 좌우로 무단으로 점유된 건축물의 안전 문제와 미관상의 문제가 있다며 철거 방침을 분명히 밝혔다.

이후 철도공단 측은 각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제1안으로 소래철교의 안전문제와 인접한 국유지 무단점유 등을 고려해 철거를 원칙으로 제시, 제2안으로 시흥시와 남동구청이 계속사용을 원할 경우 안전조치(보강)를 책임지는 조건으로 무상사용이 가능하며 무단 점유된 국유토지는 유상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철도공단 측이 두 자치단체의 합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지만 이들 자치단체가 합의점을 찾기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실정이다. 어느 한쪽의 이해관계 때문에 합의가 늦어져선 안된다. 빠른 시일내 존치와 보존 중 합의점을 도출해 주민 생활 안정이 이뤄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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