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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쌍용차 정상화 합리적 경영전략 마련 절실

 

법원에서 지난 17일 쌍용자동차 회생계획안을 강제 승인함에 따라 평택지역과 재계는 대환영 분위기다. 올 한 해 동안 파산위기에 처했다 새해를 앞두고 회생이 결정된 쌍용차는 경영정상화에 대한 강인한 의지로 경인년을 열어갈 태세다. 쌍용차측은 “본격적인 경영 정상화를 추진해 3년 내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의 회생 인가는 쌍용차만의 희망이 아닌 협력업체와 지역주민, 그리고 국내 경제에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가능성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를 실현할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는 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았다. 쌍용차는 향후 채무재조정과 출자전환을 통해 자본 안정을 이뤄야 하며 안정적인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동력을 찾아야 한다. 산업은행은 향후 쌍용차의 매각 대상이 나타나야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쌍용차의 인수합병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제3자 매각을 위해 해외의 몇몇 선진업체와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해외매각사로 이탈리아의 피아트와 독일의 다임러가 거론되고 있다. 쌍용차는 내년 초 매각대상을 선정하고 연말까지 인수합병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수합병 문제는 기업의 존망이 걸려 있는 문제다. 그래서 철저한 준비와 검토,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 지난 시기 상하이차와 일부 경영진들이 실패한 일들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 당시 상하이차는 쌍용차를 인수하며 10억 달러 상당의 지원금을 약속했지만,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또한 쌍용차의 기술력 확보에만 주력했을 뿐, 시장의 변화에 적합한 경영전략을 올바로 추진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쌍용차 직원들과 국민에게 돌아갔다.

쌍용차는 올해 수천 노동자의 희망퇴직과 정리해고 등 각고의 아픔을 감내하며 회생방안을 선택한 것을 기억해야 한다. 정상화를 위해선 뼈를 깎는 반성과 더불어 지난 시기의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합리적인 경영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해외매각은 우리 것을 지킬 장치 마련과 함께 신중해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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