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통합은 역사성, 행정력, 주민이해 등 다각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가 전국 36개 시군구를 16곳으로 통합하는 안을 발표했지만 지역별로 반발이 만만치 않다. 추진위 안은 곧 청와대와 국회에 보고되면 관련법 개정 등 후속 논의와 절차가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최종적인 통합은 해당 지역별로 지방의회 의결 또는 주민투표를 통해 확정된다고 하니 지켜볼 일이다.
이번 통합안에 포함된 지역 중 일부에선 벌써 반대의 목소리가 크다고 한다. 예를 들면 경기도 의정부, 양주, 동두천 등 3개 시 통합의 경우 인구와 면적 등에서 유리한 입장인 의정부는 환영의사를 밝힌 반면 상대적으로 열세인 양주와 동두천은 모호한 통합기준 등을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안양권에서는 안양, 군포가 과반수를 넘는 찬성을 보였으나 의왕은 이에 못미쳐 의왕을 배제하고 안양과 군포만 통합을 추진한다. 이같은 안이 발표되자 군포시는 “안양권 통합논의가 그동안 성사되지 못한 것은 주민들의 입장에서 추진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군포·안양만의 부분 통합이라는 결정이 나온 것은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처사”라며 즉각 거부의사를 밝혔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상징으로 떠올라 지역민들의 큰 관심사였던 수원, 화성, 오산을 하나로 통합하는 수원권 통합이 부결되자 수원시의 반발이 거세다. 수원시는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았고, 2009년 행정안전부 여론조사 등 그동안 실시된 조사결과 와도 상당한 차이가 있어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의혹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더군다나 시는 지난 2월 수원, 화성, 오산 시장이 통합 공동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주민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통합을 선택하기로 결정해 그 결과를 기다리는 마당에 개편위의 일방적인 통합 제외 결정으로 그 기회조차 박탈당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화성시장이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 고위 공무원을 화성으로 초청해 관광을 시키더니 그 효과가 나타난거 아니냐며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은 지방행정의 효율성과 통일성을 확보해 주민 편의를 증대하고 미래 성장 기반 구축 등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급히 이뤄져야 하는 과제다. 통합 당사자인 주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밀어붙이기 식 졸속 추진은 금물이다. 1회성 여론조사로 행정구역통합을 결정할려는 것은 역사적으로나 또 주민입장에서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