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경찰서는 최근 교차로에 불합리한 신호시설 등 교통시설 개선을 통한 교통사고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시설 개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운전자들의 교통안전의식이다.
운전도 습관인데 운전자들이 의식적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좋지 못한 습관을 지니게 된다. 이런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부재는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이 “안전운전 불이행”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올해만 해도 교통사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경찰의 연중 교통단속과 시설개선 등 유관단체에서 각종 캠페인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고양시(고양서 25명, 일산서 21명)에서 교통사망사고 46명 중 30명이 안전운전불이행(65.2%)으로 목숨을 잃었다.
또한 4대 사회악 일환으로 어린이 보호구역(교통안전) 내 어린이통합버스 교통법규위반과 신호위반 등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10점씩 적립되는 제도를 시행하고 교차로 꼬리 물기와 끼어들기 등 캠코더를 활용하여 단속을 강화하는 등 교통사망사고 줄이기와 예방을 위해 안간힘을 다하고 있지만 시민들과의 대화에서 느낀 점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것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교통사고가 발생되는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운전의 기술적인 측면보다도 사실 기초적인 교통법규위반에서 비롯되는 사고들이 많다.
교차로에서의 꼬리 물기, 예측출발, 전방주시태만 등은 운전면허 취득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숙지시키는 사항들이지만 그러나 면허 취득 후 많은 운전자들이 기초적인 사항들을 지키지 않고 습관으로 형성하지 못한 채 한두 번 법규를 위반하다 습관으로 굳어지는 일들이 많은 탓이다.
일본 등 외국에서는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통해 면허를 취득한 운전자에 대해 체험식 교육을 실시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9년 경북 상주에 교통안전공단 산하 ‘교통안전교육센터’가 문을 열고 사업용 운전자(버스, 화물, 택시)와 일반운전자들의 현장 실습위주의 체험교육(9∼12월간 5천여명 신청)을 실시하고 있으나 교육시설이 한 곳밖에 없다보니 일반운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인지도도 낮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교통안전이 담보되고 안전운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권역별로 설치해 교통법규 위반자 및 사고 야기자뿐만 아니라 면허를 가지고 있는 기존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위한 재교육을 적극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는 주로 운전자의 과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빗길운전, 돌발사태 등 특수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음주운전, 안전띠미착용 등 사고를 유발하는 위험한 잠재적인 요인들을 직접체험을 통해 교통안전의식을 함양, 안전운전 고취뿐 아니라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안전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드라이빙 스쿨의 정책적 확대가 추진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