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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2019년까지 택시 2838대 감차… 총량 20% 해당

심의위원회 의결… 7~8월 중 시행 계획

인천시가 안상수 전임시장이 추진했던 ‘문 앞 택시: 인천시민 누구나 집 앞에서 택시를 탈 수 있는 교통체계’에 대한 개선책을 추진한다.

그동안 인천시는 타 시도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택시총량의 문제점을 지적받아왔다. 그 결과, 10년만에 업계와 운전자들의 요구로 택시 감차 계획이 마련된다.

인천시 택시 총량은 총 면허대수 1만4천186대로, 과잉된 택시운전자들의 사업소득이 하락하며, 사납금 비용을 위한 부득이한 과속 등 무리한 불법운행이 관행처럼 이어지고 있다.

이에 지난 9일 시의회는 건설교통국장 주재로 위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택시 총량제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심의위는 ‘제3차(2015~2019년) 택시 총량제 산정안’ 심의 의결을 통해 택시 총량을 산정하고, 과잉규모에 대해 향후 구성될 감차위원회를 통해 감차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택시총량제는 사업구역별로 적정공급량을 산정하고, 이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택시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5년마다 재수립한다.

조영하 위원장은 “최근 대중교통의 확충과 자가용 자동차의 증가 등으로 택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공급은 과잉상태”라며 “택시 총량을 통한 조정으로 택시 사업의 건전한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량의 20%에 해당하는 2천838대의 많은 감차량에 일부 택시운전자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택시운전자 A씨는 “무작정의 감차가 아닌 적절한 보상과 적정한 제한선이 필요하다”며 “운전기사들의 초고령화 등을 고려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운전자 B씨는 “정확한 감차 기준과 시기를 알려주기 바란다”며 “택시총량제로 운영소득이 늘어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시 택시화물과 관계자는 “3~4월에 감차위원회가 구성되며, 위원회에서 감차 규모 및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며 “시비반영 등 추경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7월~8월 중 감차계획의 공고 및 시행을 계획중이다”고 밝혔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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