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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이라는 결과물을 위해 논의하는 과정이 미래교육"

경기도교육청 역점정책 Ⅲ. 공간혁신
[인터뷰] 박성만 대덕초등학교 교장

 

Q. 공간혁신에 대한 소회가 있다면?


2019년 9월 대덕에 부임했다. 전에 있던 학교에서도 공간혁신을 신청했어서 사업에 대한 나룸의 고민을 한 상태로 부임했다. 흔히 말해 전국에 있는 모든 초등학교 교실이 똑같다. 획일화 됐다. 교육 과정 역시 지역의 특색이 반영되지 않고, 일률적이다.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교사중심의 교육과정이 세분화되면서 아이들의 환경이나 적합한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교실 공간이 천편일률적이라는 것이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다. 공간혁신사업은 정말 아이들이 원하는 공간, 선생이 원하는 공간이라는 것이 큰 의미를 둔다. 도교육청에서 내려온 설계도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의논하고 합의하며 만든 과정에서 탄생한 다는 것이다. 공간도 좋지만, 공간이라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참여하고, 의논하는 과정이 미래교육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한다.

 

Q. 아이들이 교장선생님과 친밀해 보인다. 어른을 경계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무너뜨린 방법이 있다면?


별명이 개구리쌤이다. 아이들이 개구리교장선생님이라고 별명을 붙여웠다. 기본적으로 교장이 힘들어야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편하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아침맞이 방역도 하고, 급식 시간 숟가락·젓가락도 배부하고, 수업도 진행한다. 생태수업을 하는데, 이론보다는 자연과 함께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우리학교에 있는 식물과 곤충을 함께 관찰하며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는 자연을 몸소 느낄 수 있게 하고 있다. 

 

Q. 교사와 학생들 그리고 본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이들이 학교생활하면서 행복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면 좋겠다. 대덕에서 생활하는 것이 제 인생에 있어서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 대덕에서 겪은 모든 생활 하나하나가 삶의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고, 꿈을 이루는데 작은 주춧돌이 되면 좋겠다. 아이들이 지금 가진 꿈이 나중에는 얼마든지 변할 수 있지만, 변할 수 있는 꿈들을 이루는데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고 싶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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