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이하 공항) 건설 후보지 선정에 따른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공항 건설에 대한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공항 건설 후보지에 수원군공항도 함께 이전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화성환경운동연합·수원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경기국제공항 백지화 공동행동·화성습지세계유산등재추진시민서포터즈 등 화성지역의 시민단체와 도의원들은 11일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단체는 이날 도가 지난 8일 화성을 비롯한 평택·이천 등 3곳을 공항 건설 후보지로 선정한 것과 관련해 거듭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이들은 공항 건설 반대 근거로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한 잠재 여객 수요 감소하고 있어 향후 공항 신설에 대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들었다.
황성현 경기국제공항 백지화 공동 행동 집행위원장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생산가능인구를 포함한 모든 인구가 감소할 것”이라며 “즉 항공 이용 인구 역시 감소한다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인천공항이 국제선 여객의 81%를 처리했다. 도는 도내 공항이 없어 불편하다고 하지만 공항이 있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제공항을 또 만들어야 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화성지역 여야 도의원들도 경기남부에 공항을 신설해야 하는 당위성이 부족하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홍근(민주·화성1) 도의원은 “경기남부에 공항을 건설하는 것은 기존 여객 수요를 분산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고 박명원(국힘·화성2) 도의원도 “공항 신설 문제가 정치적으로 비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공항 건설과 함께 수원군공항이 이전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상환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공항 건설에 수원군공항 이전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난 9월 경기민군통합국제공항은 자동으로 건설된다고 자신했다”고 했다.
이어 “또 수원 국회의원과 함께 공항 관련 TV 광고를 도에 공식적으로 의뢰했다고 말하며 광고 시기를 더 앞당겨 보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 시민단체에선 평택·이천지역 단체와 연대 가능성도 내비치기도 했다.
만약 공항 건설 후보지 선정에 반발해 화성·평택·이천 시민단체들이 연대할 경우 도의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한철 화성습지세계유산등재추진시민서포터즈 집행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포터즈는 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있다면 평택이든, 이천이든 함께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이날 실시된 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에 대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도가 공항 건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자체·지역민과 협의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일부 도의원들은 화성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따른 사업의 불분명성 등을 이유로 공항 관련 예산 감액을 시사하기도 했다.
한편 도는 앞서 발주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화성·평택·이천을 공항 건설 후보지로 선정했다.
도는 후보지로 지정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용역 결과 설명회를 진행한 뒤 내년 말 공항 유치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6~2030년)’에 반영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