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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앞세워 일본 EV 밴 시장 진출 선언

2026년 상반기 ‘기아 PBV 재팬’ 통해 판매 개시
플렉서블 바디 시스템·V2L 기능으로 맞춤형 모빌리티 제시


기아가 2026년 상반기 일본 EV 밴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첫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모델인 PV5를 앞세워 일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고, 현지 파트너인 소지츠(Sojitz)와 함께 PBV 전문 법인 ‘기아 PBV 재팬’을 설립한다.


29일 기아는 일본 도쿄 빅 사이트에서 열린 ‘2025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PV5를 일본 시장에 처음 공개하고, 2026년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진출은 기아가 PBV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PV5는 이미 한국과 유럽 시장에 출시됐으며, 향후 중동·아시아·아프리카 등으로 판매 지역을 넓힐 예정이다.

 

기아는 지난해 일본 종합상사 소지츠와 현지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기아 PBV 재팬’을 설립했다. 양사는 탈탄소 사회 실현을 목표로 협력하며, 2026년 첫 해에는 딜러 8곳과 서비스센터 100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일본 진출은 단순한 신차 출시를 넘어 일본 사회에 새로운 모빌리티의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며 “PBV 사업을 조기 안정화해 일본 사회가 직면한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PV5는 전용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한 중형 전동화 밴이다. 넓은 실내 공간과 ‘플렉서블 바디 시스템(Flexible Body System)’을 갖춰 차체, 도어, 테일게이트 등 주요 부품을 모듈화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최대 16가지 차체 구성을 지원하며, 일본 시장의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PV5는 4,695mm의 전장과 1,895mm의 전폭, 회전반경 5.5m를 확보해 좁은 도로가 많은 일본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차량은 V2L(Vehicle-to-Load)·V2H(Vehicle-to-Home) 기능을 갖춰 재난 시 비상 전력원으로도 활용된다.

 

기아는 내년 PV5 패신저와 카고 모델을 먼저 출시하고, 이후 휠체어 접근성을 강화한 PV5 WAV와 캠핑 콘셉트 모델 ‘PV5 슈필라움 글로우캐빈’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재팬 모빌리티쇼 전시관은 ‘공간을 자유롭게, 비즈니스를 자유자재로’라는 주제로 구성됐다. PV5의 다양한 라인업이 전시돼 승객 탑승, 화물 운송, 교통약자 이동, 캠핑 등 다양한 활용성을 강조했다.

 

기아는 일본 EV 밴 시장에서 PBV를 통해 고객 맞춤형 이동 솔루션을 제시하며, 현지 유통망과 기술력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강혜림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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