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가 통일되려면 서로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대한민국은 북한에 대해 모르고 지나 온 시간이 반세기나 됐다. 앞으로 통일을 위해 정치·사회·문화적 차이 등에 대해 소통(대화)으로 극복해 나가야 한다. 특히 폐쇄돼 있는 북한의 사회제도는 많은 이질감이 내재하고 있어 초기에 극복하는 게 통일의 지름길일 것이다.
2013년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실시한 통일의식조사에서 ‘통일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50대 이상은 62.7%, 20대는 40.4%로 연령이 낮을수록 통일에 대한 인식이 낮아졌다. 정부는 1988년에서 2008년까지 북한에 대규모 지원을 했지만 북한주민의 마음을 열진 못했다. 또 대북지원을 둘러싼 정치권갈등과 보수·진보 간 이념전쟁으로 현재까지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 국제협약(ICCPR)이 규정한 북한의 인권기준을 보면 모든 부문에서 인권실태는 억압적 상황이라고 했다. 북한은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집단주의를 바람직한 가치관으로 보고 있다. 또 경제는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적 소유제도의 토대를 둔 계획경제체제다.
북한의 ‘사회주의적 소유제도’란 생산수단과 생산물을 집단적으로 소유하는 제도로 모두 국가의 소유로 돼있다. 식생활의 경우 2가지 방법으로 ‘배급에 의한 방법’과 ‘스스로 구입하는 방법’이 있지만 배급에 의한 방법이 북한주민의 전통적·제도적 식량조달방법이다. 식량 지급방법은 연령과 직업을 기준으로 식량을 차등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A(61)씨는 “일반주민들의 하루일과는 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오전 6시에 기상하고 아침식사는 대부분 잡곡밥이나 강냉이밥을 주식으로 먹는다”고 했다. 또 “문학과 예술의 경우 정권유지를 위한 홍보와 선전기능이 중시되고 있다”며 “단순히 정치적인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부분 통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지만 통일될 경우 독일보다 더 큰 혼란이 발생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이에 정부와 국민들은 앞으로 북한과 인적·물적 교류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북한의 정치적 문제, 인권문제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분야부터 접근해야 통일 후 통합과정에서 혼란을 최소화하고 조기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