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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이작도 ‘1일 생활권’ 붕괴 현실화…준공영제 협의 지연에 여객 운항 축소

지난 15일 인천시·옹진군 정부 지원 끊긴 4개 항로에 자체 재원 투입키로 합의
고려고속훼리, 지원 내용 통보 받지 못해 20일부터 이작 항로 운영 감축
옹진군 "선사와 협의해 운항 공백 최소화 할 것"

 “여객선이 끊길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는데, 결국 피해는 주민이 떠안게 됐습니다.”


20일 인천시와 옹진군, 고려고속훼리 등에 따르면 그 동안 준공영제 지원으로 하루 왕복 2회였던 이작도 항로 운항횟수가 왕복 1회로 축소됐다.


지난주 시와 군이 준공영제에 필요한 재원을 함께 부담하기로 합의했지만, 선사인 고려고속훼리는 구체적인 내용을 받아보지 못했다는 이유로 이날부터 운항을 1회로 축소 조정했다. ‘1일 생활권’이 붕괴된 셈이다.


앞서 인천~이작도, 인천~연평도, 이작도~대부도, 장봉도~삼목도 등 항로는 해양수산부의 내년도 준공영제 지원사업에서 떨어졌다.

 

특히 이작도와 연평도 항로는 하루 두 번 왕복 운항으로 도서지역 ‘1일 생활권’을 책임지고 있었기 때문에 주민들의 박탈감은 더 컸다.

 

이에 지난 15일 자월면 주민들과 인천시, 옹진군은 함께 간담회를 열고 정부 지원이 끊긴 4개 항로에 연간 24억여 원(시·군비 각 50%)을 투입하기로 구두 협의했다.

 

예산을 세우기 전까지 운항 공백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지만 준공영제 지원을 후불 정산하기 때문에 당장 여객선 축소는 없을 것이라는 게 시와 군의 입장이었다.

 

하지만 선사의 유류비, 인건비 등 이외 기타 항목 지원을 놓고 협의가 지연됐고, 결국 이작도 주민들의 1일 생활권에 공백이 생겼다.

 

정철진 자월면 주민자치위원은 “운항 축소는 없을 것이라는 옹진군 얘기를 믿고 기다렸지만 1일 생활권이 끊겼다”며 “병원 때문에 육지로 나갔다가 여객선이 없어 돌아오지 못하는 등 주민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강태무 자월면 주민자치위원장도 “지난주 시와 협의를 했으면 옹진군이 미리 선사와 얘기해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데 여태까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주민을 볼모로 잡고 갑자기 여객선을 줄인 선사도 이해가 안 간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운영 선사를 바꾸자는 얘기까지 나온다”고 지적했다.

 

옹진군 관계자는 “선사와 세부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객선 운항 확대가 언제 될지 알 수 없다”며 “최대한 빠르게 논의를 마치고 운항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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