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너의 세계 美術’ 도병훈 지음 글을읽다/344쪽, 2만원 생을 통틀어 단 한 번만이라도 미술품 앞에서 전율을 느껴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오늘도 수많은 곳에서 미술전시회가 열리지만 감상자와 소통되는 그림은 또한 얼마나 될까? 초등학교 시절 흰 도화지 위에서는 감흥을 만들었던 미술이 왜 어른이 돼서는 어렵고 낯설기만 한 무엇이 돼버릴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대미술에 대해 ‘보통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특수한 영역’으로 인식하면서 막연한 환상을 갖거나 아예 관심조차 갖지 않는다. 미술에 대한 통념은 ‘솜씨 있는 그림 기술’이거나 도통 이해할 수 없는 난해한 관념덩어리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과 대중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현직 고등학교 미술교사이자 화가인 도병훈씨가 미술의 미학적 흐름을 정리한 교양서를 내놨다. 이 책은 미술 이해를 위한 종합선물세트다. 서양미술사조와 그 기저에 흐르는 도저한 정신세계를 추적하는가 하면 동양미술의 화론(畵論)과 노장사상, 불교의 선사상 등이 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히고 있다. 또한 동서와 고금을 넘나들며 대가들의 작품세계를 논하는 한편 한국미술계 및 예술교육의 문제점, 당대에 활동하고 있는 미술가와
군계일학(群鷄一鶴), 백미(白眉)가 무슨 뜻인지는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 ‘머드러기’도 대부분 알고 있을까? 머드러기는 ‘고르고 골라서 찾은 가장 좋은 것’을 나타내는 우리말이다. 군계일학과 백미는 흔하게 쓰고 있지만 머드러기는 어쩐지 생소하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국어에 대한 애정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넘쳐나는 외래어 속에서 우리말에 대한 관심은 시들한 것 같다는 느낌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우리말에 대해 친근하고 쉬운 내용으로 접근한다. 우리말에 대한 애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서방, 마누라, 바보, 등신, 넋두리, 님, 만남, 복덕방, 설거지, 바가지 긁다, 양치질, 내 코가 석자 등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쓰는 우리말들의 유래를 찾아내 들려준다. 또 배냇머리(갓난 아이가 태어난 뒤로 한 번도 깎지 않은 머리털), 제비초리(뒤통수나 앞 이마에 뾰족이 내민 머리털, 애교머리), 귀잠(아주 깊이 든 잠), 그림내(내가 그리워하는 사람, 정인(情人), 사랑하는 사람), 너나들이(서로 너니 나니 하고 부르며 터놓고 지내는 사이, 편한 친구 사이), 알짬(여럿 가운데에 가
인천민예총 유고시집 출간… “민중속으로” 외치며 노동운동 앞장 생전 모습 담은 사진슬라이드 상영·추억담 나무며 젊은 날 회상 “이 땅에 내려놓은 간절함 마저 잊고, 친구여 잘가라.” 작년 이맘때 인천에 살던 한 시인이 죽었다. 노동자시인으로 불리던 고 박영근. 그가 떠난 지 꼭 1년이 된 지난 10일, 그의 친구들과 동료, 선후배들이 인천 주안의 소극장인 컬쳐팩토리에 모여 그를 추억했다. 땅거미가 내리는 늦은 7시 주안역 부근의 휘황한 거리에, 그 거리가 과거 어떤 모습이었는가를 기억하는 중년의 예술가, 노동자들이 하나 둘 모여들었나. 그들은 대부분 80년대 초·중반에 인천의 공단에 취업을 하거나 야학을 통해 노동자 문화운동, 노동조합결성운동을 주도했던 사람들이다. 50을 전후한 나이의 그들은 안기부 대공분실과 공단의 쪽방, ‘쇠붙이로 녹이 슬던 젊음’과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열망’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70·80년대 “브나로드(민중 속으로)”를 외치며 노동현장으로 들어갔던 몇몇 인사들은 세
1987년 온 나라를 뜨거운 함성으로 가득 메웠던 6월민주항쟁이 올해로 20주년을 맞는다. 수원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독재타도, 민주쟁취, 호헌철폐를 외치던 그날의 민주열망을 오늘에 되살리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민주화운동을 펼쳐나가기 위해 기념사업 및 시민축제를 연다. ‘6월민주항쟁 20년사업 수원지역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결성식이 지난 10일 수원 대한성공회 교동교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수원KYC, 수원민예총, 수원여성회, 수원환경운동센터, 문화공간 쉼터, EYC동우회, 수원사랑민주청년회동우회, 경기대민주동문회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해 6월 민주항쟁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토론회도 열었다. 추진위는 20년 기념사업으로 ‘1987년과 2007년의 대화’라는 릴레이 강연회를 마련한다. 23일과 31일, 6월14일 오후 7시 경기민언련에서 열리는 강연회에는 박래군(인권운동사랑방 상임활동가), 김종철(녹색평론 발행인), 하승우(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운영위원)씨가 강사로 참여한다. 청소년들에게 민주항쟁의 의미를 일깨우는 동아리 경연대회인 ‘Dreams come true Ⅱ’가 6월 2일 오후6시 야외음악당에서 열리며 6월 9일 광교산공원(예정지)에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아시아영화대상 ‘감독상’ 수상 고도성장 통해 인간존엄성 상실하는 中현실 비판… 오늘 개봉 중국의 지아장커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스틸라이프’(Still Life, 2006)가 오늘 개봉한다. 이 작품은 지난해 63회 베니스영화제에서 쟁쟁한 작품들을 물리치고 황금사자상을 수상했고 올해 3월 홍콩에서 열린 제1회 ‘아시아영화대상’에서 감독상을 받은 수작이다. 원제가 삼협호인(三峽好人, 세 협곡(샨샤)에 사는 좋은 사람들)인 ‘스틸라이프’는 중국 산샤지역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빠른 속도로 산업화되어가고 있는 중국의 현실을 그려낸다. 영화는 한 폭의 수채화같은 샨샤를 느린 그림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아름다운 풍경과는 달리 절망과 가난으로 허덕이는 인민들의 삶 또한 찬찬한 시선으로 포착한다. 지아장커는 이 영화를 통해 고도성장과 동시에 많은 것을 잃어가고 있는 중국의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샨샤는 길이가 무려 6천300km에 달하는 아시아에서 가장 긴 강, 양쯔강(장강) 중상류의 세 협곡
장애·비장애 청소년이 한데 어울려 소통단절의 장벽을 허무는 어울림음악제가 3일 오후 7시 경기도 문화의전당 무대에 오른다.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이 우의와 화합을 다지는 한편, 문화접촉의 기회가 제한된 장애학생들의 문화적 소양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음악제는 한국청소년보호연맹(총재 임창열)과 한국재활복지대학(학장 장석민)이 공동주관하고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복지TV 등이 후원한다. 희망복지TV에서 공개방송으로 진행되는 이 행사에는 네손가락 피아니스트 이희아와 가수 박마루, 에녹, 연예인 소혜영, 2007년 대학가요제 본선 진출팀 그룹Z(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그룹) 등이 참여해 열정의 무대를 꾸민다. 또 2007년 대학가요제 동상팀인 홍익대 블랙테트라, 실내악연주 서울솔로이스츠 앙상블이 출연해 아름다운 선율로 봄밤을 수놓는다. 특히 한국재활복지대학 수화통역과 학생들의 수화Song은 ‘소리없는 음악’으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애청소년 장학기금 모금행사와 병행해 열리는 이날 어울림의 한마당 축제에는 도내 장애청소년 330명을 포함, 2천여명의 초·중
회화·판화 등 일상 소재 이용한 예술품 ‘눈길’ 미술 전문인 설명·안내로 관람객 ‘감동 두배’ 경기문화재단은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경기도 미술관 소장품전’을 3일부터 30일까지 재단2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경기도미술관의 후원으로 마련된 이번 전시회는 ‘센스&센서빌리티’를 주제로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통해 현대미술의 오늘을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가족의 달인 5월을 맞아 도민들이 가족과 함께 미술품 관람을 즐길 수 있도록, 주로 삶의 이야기를 담은 회화와 드로잉, 판화, 사진, 조각 등 친숙한 작품을 위주로 선정했다. 전시작품들에는 간략한 설명을 곁들여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휴관일인 일요일을 제외하고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작품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안내를 할 수 있는 도슨트(미술 전문 안내인)를 배치 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전통적 매체인 먹을 사용하여 현대적인 심상을 표현한 유근택씨의 현대 한국화, 이등분된 불상을 통해 소통의 단절과 분단의 현실을 다룬 안성금의 작품, 경기 지역을
獨 보육전문가 5명이 조언하는 부모들의 교육지침서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말썽을 부리는 상황에 종종 맞닥뜨린다. 대개의 부모는 화를 눌러 참으며 아이와의 대화를 시도하지만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대화는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힘겹기만 하다. 이런 일이 일상적으로 반복되면 부모는 아이와 자신에게 실망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부모들은 교육적 목적(?)을 위해 매를 들거나 벌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행위가 자녀교육을 위해 올바른 것인가에 대해서는 좀처럼 확신이 서지 않는다. 매를 들었던 부모는 아픈 마음으로 돌아앉아 생각한다. 도대체 뭐가 잘못된 걸까,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자기 아이를 잘 키우고 싶지 않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구체적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부모가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 독일의 5명의 보육전문가들이 쓴 자녀교육지침서 ‘미운 4살부터 막무가내 8살까지’는 부모가 자녀를 키우며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면서, 그 해결책을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정리해 보여주고 있다. 부모들이 바로
세종국악관현악단(단장 박호성) 제33회 정기연주회가 5월 2일 오후 7시30분 군포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국악과 함께 떠나는 아리랑여행’이란 이름으로 펼쳐지는 이번 연주회는 단장 겸 예술감독인 박호성씨가 지휘 및 해설을 맡아 우리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노래 ‘아리랑’을 관현악으로 녹여낸다. 북한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최성환의 작품 ‘아리랑’과 남한의 작곡가 백태웅의 ‘남도 아리랑 환상곡’은 남과 북이 전통아리랑을 어떻게 재해석했는가를 비교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북한 개량단소 협주곡 ‘서도아리랑’은 기존의 서도민요의 밝고 흥겨운 선율을 주제로 앞부분과 중간에 ‘긴 아리랑’을 삽입한 것으로 색다른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또 민초들의 삶과 회한, 그리움 등을 ‘읊조림의 미학’으로 풀어내는 정선아리랑이 현대적으로 변화, 발전된 강상구 작곡의 ‘희로애락’과 창과 함께하는 관현악 ‘아리랑순회’ 등이 특별한 무대를 만든다. 문의)031-390-3501~3.
천주교 수원교구는 지난 22일 한국재활복지대학에서 장애인과 봉사자 2500여명이 모여 ‘제19회 빈자리축제’를 열었다. 빈자리 축제는 장애인과 봉사자가 서로의 빈자리를 채워 주고자 ‘예수님 손에 우리의 손을 잡고’란 주제로 마련됐다. 이날 수원교구장 최덕기(바오로) 주교는 장애인들과 ‘박 터뜨리기’ 놀이를 하고 상설놀이마당에서 장애인들과 만나는 등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냈다. 최주교는 이날 미사강론을 통해 “하느님은 우리에게 ‘가장 보잘것없는 모습의 나를, 장애인 안에 있는 나를 사랑하느냐’고 묻고 계실 것”이라며 “우리 가운데 다양한 모습으로 계신 주님과 모두 함께 손을 잡고 나아가자”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