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분야 국제학술대회인 ‘ISCAS 2029’가 인천에서 열린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열린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산하회로 및 시스템학회에서 ‘2029 전기전자공학자협회 회로 및 시스템 국제 심포지엄(ISCAS)’ 최종 개최지로 인천 송도국제도시가 확정됐다. 이에 2029년 5월 27일부터 30일까지 송도컨벤시아를 주무대로 4일간 국내외 학계와 산업계의 활발한 교류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ISCAS는 회로·시스템·인공지능·반도체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전 세계 1500여 명의 산업 전문가들이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행사 유치, 집념의 여정 시는 지난 2023년부터 ‘ISCAS 2029’ 유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학회와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기반을 다진 것은 물론 이한호 인하대 정보통신공학과 교수와도..
이재명 대통령이 새로 선출된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17일 전해졌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 우상호 정무수석을 접견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여야 정치 회복을 위해 여야 원내대표를 오찬으로 초청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시기는 국민의힘과 조율해야 하므로 현재는 미정”이라고 전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국회에서 강 비서실장·우 정무수석을 만난 후 기자들에게 “강 비서실장이 ‘대통령과 양당 원내지도부가 식사라도 하는 어떤 모임을 했으면 좋겠다’고 전달했다”며 “저도 기본적으로 좋다고 했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표는 또 “국회에서 원내 지도부가 소통하는 것이 협치의 기본”이라며 “그게 국민들을 위한 길이라 생각해서 그건 좋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재민·김한별 기자 ]
경기도의회 직원에 대한 ‘성희롱 발언’과 공식석상에서의 ‘반언론적 업무 지시’로 당원권 정지 처분이 내려진 양우식(국힘·비례) 경기도의원이 반성이나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 도의회 안팎의 비판을 사고 있다. 17일 취재진이 입수한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 따르면 양우식 도의원은 지난 10일 수십 명의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있는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 장문의 글을 올리며 자신의 징계 처분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했다. 양 도의원은 자당 도의원들이 있는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 “국민의힘을 이기는 정당으로 만들기 위해 민주당, 언론, 노조 등과의 싸움은 반드시 필요했(다)”라며 앞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했다. 그는 “대표단을 허위로 공격하는 내부의 목소리도 포용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냈다. 그래도 국민의힘이 경기도를 이끈다는 자부심으로 대표단은 밤새워 함께 일했다”고 전했다. 이어 “의원들의 정치활동을 방해하는 조악한 세력, 민주당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꾼들의 모함에 굴복하시겠는가”라며 “더 강력하게 대응하고 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원들의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양 도의원은 언론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청 노동조합을 놓고 ‘싸움은 반드시 필요했다’고 밝힌 만큼, 자신의 뜻대로 자당 의원들이 행동하길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양 도의원은 “저의 억울함은 의원들 모두가 공감해 주실 거라 믿는다. 국민의힘을 위해 달려온 시간, 후회하지도 않는다”며 “법적으로 무혐의를 증명하고 빠르게 명회회복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15일 국민의힘 경기도당으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과 ‘당직 해임’ 처분을 받은 뒤, 여전히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에서 반성·자숙 대신 자신의 억울함만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양 도의원은 대화방에서 동료의원이 차기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선거 안내문을 올리자 “김정호(광명1) 대표와 대표단의 고생을 생각한다면, 선거일 공고 이전에 출마선언 등의 행위는 전혀 득표에 도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다른 의원들의 출마에 대해 못 박았다. 지난 16일 진행된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 대해서도 며칠 전부터 원내대표 선거 일정을 공유하면서 참여를 독려했다. 당원권이 정지되고, 당직 해임으로 현재 국민의힘 대표단에 속해있지 않았음에도 멀쩡히 원내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의 징계 처분에도 별다른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동료의원들 마저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국민의힘 도의원은 “(양 도의원은) 반성의 기미가 없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러니 도민들이 도의회를 신뢰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라도 의원 개인활동을 제한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경기도당 관계자는 “(양 도의원이)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것이 옳지 않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당 차원에서 개설한 카카오톡 대화방이라면 발언권을 제한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이 의원 개인의 활동을 제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김용태(포천가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전날 선출된 송언석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추경과 상법 개정안, 사법 체계 개편 법안에 대한 우려, 송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장에 대한 전향적 검토 등을 요청하며 상견례를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김 원내대표와의 만남에서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치”라며 “문제를 풀어가는 정치로 바뀌어야 한다. 여야 모두가 국민의 명령에 겸허히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어 민주당이 추진 중인 약 20조 원의 추경과 상법 개정안, 공직선거법·법원조직법·형사소송법 등 사법 체계 관련 법안을 거론하며 “정치가 싸움이 돼서는 안 된다. 정쟁이 아니라 책임이 돼야 하고, 대립이 아니라 해법을 찾는 일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추경 그리고 상법, 사법체계 등은 언중유골”이라며 “그런 것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하고 합의점을 찾고 협의하라고 정치가 있는 것이다. 깊이 유념하겠다"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서 송언석 원내대표를 찾아 당선 축하 난을 선물했다. 송 원내대표는 “야당이 된 입장에서 국민의힘도 민생 회복을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민주당이 절대 다수당인 데다 여당이 됐기 때문에 국정을 안정적으로 끌고 가는 데 가장 큰 책임과 권한이 있다”고 지적했다. 송 원내대표는 이어 “법제사법위원장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해 주기를 다시 한 번 부탁한다”며 “원내 1당이 국회의장을, 원내 2당이 법사위원장을 가져 입법부 내 상호 견제·균형을 하는 것이 국회의 오랜 관행이었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국민은 과거가 아닌 방향을 묻고 있다”며 “정권은 바뀌어도 국회는 늘 국민의 삶의 최전선에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송 대표님은 예산·정책통이신 만큼 국정의 현실과 책임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계실 것”이라며 “지금 속도도 중요하다. 경제가 흔들리고 민생은 한계선을 넘어가고 있다. 정치는 늦으면 무책임이라는 비난을 받는다”며 추경안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 3당인 서왕진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도 예방했다. 서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포함 원내 개혁정당이 함께하는 ‘개혁5당협의체’를 정례화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사법, 언론 개혁 모두 상당 기간 진통과 반발이 따를 것”이라며 “어려운 개혁을 완수해 내려면 우리가 반드시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재민·김한별 기자 ]
시흥 SPC 삼립 시화공장 작업자 사망사고를 수사하는 경찰이 사고가 발생한 공장과 SPC 본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17일 시흥경찰서와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이날 오전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SPC 본사와 시흥 SPC 삼립 시화공장 등 건물 내 사무실 12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찰과 노동부는 이들 사무실에 수사관 및 근로감독관 등 80여 명을 투입해 SPC삼립 시화공장의 안전·보건과 관련한 자료 일체를 확보할 계획이다. 압수 대상물은 사고가 발생한 크림빵 생산라인의 공정 전반과 작업 절차, 사고 예방 조치 등 안전·보건에 관한 서류 및 전자정보 등인 것으로 보인다. 노동부가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처법) 위반 혐의로 김범수 SPC삼립 대표이사를 입건한 상황이어서 김 대표이사의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 집행은 사고 발생 약 29일 만에 처음으로 이뤄졌다. 경찰과 노동부는 지난달 27일 합동으로 현장 감식을 하고, 공장 관계자들을 형사 입건하는 등 수사를 벌여왔다. 아울러 강제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압수수색 영장을 여러 차례 청구했으나, 법원은 번번이 영장을 기각했다. 수사팀은 이후 법원의 지적사항을 보완해 지난달 말 다시 영장을 청구했으나 마찬가지였다. 이 역시 사유는 발려지지 않았다. 당시 경찰의 한 관계자는 "근로자 사망 사고 수사에서 압수수색 영장이 한 차례 정도 기각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보완을 거쳤음에도 재차 기각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노동부와 검찰에서도 '영장이 어떻게 두 번이나 기각될 수 있느냐'는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경찰과 노동부는 압수수색 영장 4차 청구 끝에 지난 13일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아울러 해당 공장의 제빵 공정에서 공업용 윤활유가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된 데 대해서도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경찰은 사고 당시 사망 근로자가 소지하고 있던 윤활유 용기가 시중에 판매 중인 금속 절삭유 용기와 동일한 것을 확인하고, 이 용기와 내용물을 확보해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했다. 금속 절삭유란 절삭 가공 작업을 할 때 공구와 절삭 작업 재료 간의 마찰열 발생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공업용 윤활유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SPC 측은 이에 관해 "제빵 공정 사용하는 윤활유는 식품용인 '푸드 그레이드 윤활유'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해명했다. 이른바 '절삭유 사용 의혹' 역시 압수수색의 범위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최종 수사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지난달 19일 오전 3시쯤 시흥시 소재 SPC 삼립 시화공장에서 컨베이어 벨트에 윤활유를 뿌리는 일을 하던 50대 작업자 A씨가 컨베이어에 상반신이 끼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뜨거운 빵을 식히는 작업 과정에서 제품이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이동하는데, A씨는 벨트가 잘 돌아가도록 윤활 작업을 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이재명 정부가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환’을 핵심 국정 과제로 내세우면서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해상풍력 사업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가 RE100 달성과 전국 단위 ‘에너지고속도로’ 구축을 본격화함에 따라 설계·조달·시공(EPC) 역량을 갖춘 건설사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4일 취임사에서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따라 재생에너지 중심사회로 조속히 전환하겠다"며 "전국 어디서나 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RE100 이행이 가능한 산업단지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지방 소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도 해상풍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구축'과 '20GW 규모의 남서해안 해상풍력 개발'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여기에 전남과 서남해, 제주를 해상풍력 거점으로 육성하고, 인천 앞바다에서 남해안과 경북 동해안까지 잇는 '해상풍력 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포함돼 있다. 건설업계는 정부의 정책 전환에 즉각 반응하는 분위기다. 윤석열 정부 시절 속도 조절에 들어갔던 해상풍력 사업이 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다시 탄력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어서다. 현대건설은 제주 한림 해상풍력단지(100MW) 건설을 올해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미 전북 고창에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구축한 데 이어, 자회사 현대스틸산업을 통해 국내 최초 해상풍력 설치 전용선인 '현대프론티어호'도 운용 중이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6월 네덜란드 해상풍력 전문 기업 모노베이스윈드와 공동 개발한 15MW급 부유식 해상풍력 모델이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개념설계 기본승인을 받았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고정식보다 입지 조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말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기업 에퀴노르와 울산 앞바다에서 추진 중인 750MW급 '반딧불이 해상풍력사업'의 기본설계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부유식 풍력단지는 울산항 동쪽 70km 해역에 조성되며, 향후 아시아 최대급 해상풍력 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인 SK오션플랜트도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에 대한 품질 표준서를 발간하며 제작·검사 절차 전반의 기준을 체계화했다. 이 품질 기준은 하부구조물 제작 공정별 품질관리 방안을 세분화해, 사업 전반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해상풍력은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의 중심에 있는 분야"라며 "정부 정책 기조가 지속된다면, EPC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건설사들에게는 대형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대중교통·이커머스 등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카드사들의 애플페이 도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장기적으로 보면 애플페이 도입이 필요하지만, 악화된 업황 속 수수료 등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 카드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모바일 교통카드 운영사 티머니는 지난 16일 자사 SNS 계정을 통해 "티머니가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찾아온다"며 애플페이 연동을 예고했다. 서비스 개시 시점을 비롯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간 애플페이 확산을 가로막았던 교통카드 문제가 해결된 만큼, 카드사들의 애플페이 도입 역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사용처가 확대되면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더이상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인 네이버쇼핑도 결제 수단으로 애플페이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배달의민족, 무신사 등에서도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하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 현재 애플페이 도입 절차를 진행 중이다. 신한카드는 최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이용약관 관련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KB국민카드도 약관 심사를 금감원에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출시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신규 고객 유치 효과다.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내수 시장에서 아이폰 등 애플 기기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를 유치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지난 2023년 업계 최초로 애플페이를 도입한 현대카드는 지난 2년간 회원수와 점유율을 빠르게 키워왔다. 문제는 수익성이다. 카드사들은 애플페이 도입이 장기적으로는 불가피하지만 당장의 수익성 악화를 피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페이 결제 1건당 약 0.15%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NFC 단말기 설치비용도 카드사들이 부담해야 한다. 한국신용카드학회는 해당 비용이 최소 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게다가 현재는 무료인 삼성페이도 향후 유사한 수수료 정책을 도입할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카드사들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김상봉 한성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지난달 23일 열린 '2025 한국신용카드학회 춘계세미나'에서 "카드사가 애플페이를 도입해도 당기순이익 측면에서 이익이 크지 않을 것 같다"며 "수익성보다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차원에서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애플에 줘야 할 수수료, 단말기 설치 비용, (비자 등) 브랜드 수수료를 감안하면 카드사에 기존 수수료 외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카드사가 아니라 결제 시장에 진입할 기업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카드업계는 이미 수익성 악화를 막기 위해 구조조정과 마케팅 축소 등 긴축경영에 나선 상태다. 지속적인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본업인 신용판매 부문에서 수익이 거의 나지 않고 있으며, 대출 등 금융 부문에서도 건전성 우려로 공격적인 영업이 어려워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애플페이 도입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은 카드사들로서는 적잖은 부담이다. 수익성 악화가 이어질 경우 고객 혜택 축소 등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애플페이 사용이 확산되는 흐름 속에서 카드사들도 도입하지 않고 버티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다만 수익성이 점점 나빠지는 상황에서 수수료와 단말기 등 비용 부담이 상당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경기도지사 시절 정부에 건의했던 내용들을 행정부 수장이 된 지금 직접 관철하려 할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일각에선 입장이 바뀐 이 대통령이 ‘정당한’ 이유를 들어 견해를 뒤집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 이 경우 야당의 ‘말 바꾸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경기신문은 ‘이재명 지사의 요청, 이재명 정부가 들어줄까’라는 주제로 이재명 전 지사와 현 김동연 지사가 일맥상통하는 요구사항과 실현 가능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경기도지사 숙원, 국무회의 參…지방 반발·李 실용주의 ‘변수’ <계속> 이재명 대통령은 경기도지사 시절 문재인 정부에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요구한 바 있다. 정부와 당적이 같고, 탄핵 직후라는 점에서 지금과 상황이 비슷한 데다 요구 당사자인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만큼 당시 요구가 관철될 가능성에 기대가 모인다.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참석은 이재명 전 지사 이전에도 손학규·김문수·남경필 전 지사와 현 김동연 지사도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숙원이다. 현재는 서울시장만 장관 예우를 해주며 배석토록 하고 있다. 국무회의 규정 제8조에 따라 의장이 부르면 다른 광역단체장도 참석할 수는 있으나 그런 경우가 드물어 유명무실한 조항이다. 지난 2019년 문재인 정부에서 이재명 당시 지사와 박남춘 당시 인천시장이 참석했던 것이 전부다. 도는 서울시장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시 의견전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고 지방자치 강화라는 차원에서 경기도지사도 배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지방균형발전 차원에서 보면 이미 인적·물적 자원이 몰려있는 수도권만 의견개진 통로가 늘어날 경우 ‘찐 지방’들의 반발은 정해진 수순이다. 이 대통령 본인의 기조 변화도 변수다. 이 정부는 18년 전 ‘참여정부’처럼 ‘국민주권정부’라는 별칭을 사용하는 등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데 참여정부는 오히려 서울시장의 참석 권한까지 없앤 적 있다. 효율적인 국무회의가 이유였다. 이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정체성과 다름없는 보편복지를 선별복지로 선회할 정도로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실용주의를 더 큰 토대로 삼고 있다. 이를 미루어 짐작하면 이 전 지사가 대통령이 된 현재 국가균형발전을 들어 경기도지사 배석은커녕 서울시장 배석을 지키면 본전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언급된 ‘찐 지방’들까지 설득 가능한 경기도지사 배석 당위성을 풀어내는 것이 김동연 지사의 과제로 떠오른다. 문재인 정부가 서울시장 외 단체장의 배석을 일시적으로나마 허용 가능했던 것도 전국 광역단체장들이 함께하는 제2국무회의 신설을 검토하며 지방들의 반발이 적었기 때문이다. 김 지사 측은 지방선거 당선 직후 “서울시는 도시 행정 위주로, 전국 광역단체 대표성에 한계가 있다. 경기도지사가 배석한다면 전국 광역단체의 현안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이후 김 지사는 전국 광역단체장과 접촉을 늘리며 각 지자체별 현안을 공유해왔는데 이런 노력이 지방들을 설득하고 이 대통령의 기조 변화를 막을 ‘열쇠’로 주목된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경기도지사는 일반 도(道)가 아니라 1000만이 넘는 특수한 단체장으로 국정과 관련된 일들이 서울시장보다 많다는 측면에서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만약 300만 규모의 인천도 참여한다고 하면 다른 광역단체의 반발이 있겠지만 이런(인구수) 이유와, 특별시인 서울과는 다르게 일반 광역단체로서 다른 광역단체의 입장을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제2국무회의, 서울시 배제 등 전 정부들의 조치에 대해선 “모든 광역단체가 모여 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시도지사 협의회 등에서 할 일이지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라며 “현재로서는 서울시 배석은 그대로 두고 경기도만 추가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인천항은 국내 중고차 수출 물량의 80%를 차지하는 거점 항만이다. 하지만 부족한 행정시스템으로 인해 중고차 수출의 필수 절차인 말소 등록이 일부 군·구에만 집중돼 있다. 이에 말소 등록을 포함한 행정절차를 집적화할 수 있는 지원센터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인천지역 중고차 수출 말소 등록 건수는 82만 8869건이다. 이 가운데 말소 등록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연수구(26만 1719건)다. 이어 동구(16만 9478건)·옹진군(12만 3869건)·남동구(10만 9740건) 순이다. 연수구는 중고차 수출단지가 형성돼 있고 인천항과도 가까워 행정과 물류 처리가 모두 용이하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나머지 지역들도 모두 항만과의 접근성이 높다. 중고차 수출 말소 등록은 전국 지자체 민원실 차량 등록 창구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실제로는 수출단지와 항만이 가까운 일부 지자체에 행정 수요가 과도하게 집중되고 있는 셈이다. 이로 인해 해당 지자체는 행정 부담이 가중되고, 수출업계 및 시민들은 장시간 대기 등의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자체들이 행정 부담을 덜기 위해선 행정 인력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이마저도 어렵다. 그동안 정부가 공무원 정원 동결 기조를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국내 중고차 수출시장은 유례없는 호황을 맞고 있다. 인천세관본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인천항 중고차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48.8% 증가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영향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은 높아졌지만 시리아 내전 종식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의 신차 수입 제한 등이 국내 중고차 수요를 급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올해 중고차 수출은 지난해 기록한 50만 대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말소 등록 건수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집적화할 수 있는 지원센터 마련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 이인교(국힘·남동6) 시의원은 “중고차 수출을 전담하는 수출종합 지원센터 설립이 시급하기 때문에 시는 센터 설립에 필요한 추진 일정과 방향, 예산 확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시의회에서도 센터 설립 전까지 인천 중고차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김 여사는 이날 오후 3시 30분쯤 평소 앓던 지병을 이유로 입원했다. 앞서 지난 13일에도 병원 진료를 받았으며, 병세가 위중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4월 11일 한남동 관저 퇴거 이후 자택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에서 칩거를 이어갔으며 지난 3일 대선 투표 당일 공개석상에 유일하게 모습을 드러냈다. 김 여사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할 '김건희 특검'이 출범을 앞둔 가운데 특검 관계자들도 입원 상황을 예의주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